You are currently viewing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비용 종류 학원 총정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비용 종류 학원 총정리!

 

 

 

 

 

 

한국의 사회는 점점 노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저출산 및 고령화 현상에 따라 실버 산업은 미래의 시장 발전의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많은 분석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특히 주목받고 있는 국가자격증이 바로 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특히나 젊은 층보다도 인생의 제 2막으로 중년 이후의 직업을 찾는 분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이를 취득하는데 있어 국비 지원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어떻게 받지?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받는 법 확인!

 

 

 

 

 

 

 

 

 

 

 

 

 

 

 

 

 

 

 

 

1. 어떻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 중 하나는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준비 과정에서 국비 지원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니,

이 점을 반드시 염두에 두고 준비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들은 중요하므로 차후에 더 길게 설명하고 우선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나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얻기 위해서는 실습을 포함한 시험에 통과해야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려면, 몇 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신규 지원자는 240시간의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합격률은 얼마나 될까요? 어렵게 느껴질까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얻으면서, 자격증을 얻는 것이 어렵다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어렵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합격하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시험에 참여하는 사람들 중 약 80% 정도가 합격하는 통계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온라인교육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앞서 준비해야 할 사항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치르기 전에는 먼저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는 교육기관에서 직접 교육을 받는 것이 필수였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종류

 

 

 

 

 

 

 

 

 

 

그러나 최근 코로나 상황 이후로 온라인에서도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이 시기가 매우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 물론 최근에는 엔데믹이 되면서 다시 요양보호사를 합격하는 데에 실습부분이 중요해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다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난이도가 어려워진 것은 사실입니다.

 

 

 

 

 

 

 

 

 

 

 

 

1.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 신청하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얻기 위한 첫걸음은 가까운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신청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으면서 시험 접수와 자격증 발급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비용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국비 지원을 받아야 하는 경우 반드시 ‘내일 배움 카드’를 먼저 준비한 후, 국비 지원 요양보호사 훈련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위한 필수 교육 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이 교육 과정은 총 240시간으로,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그리고 실습 8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등과 같이 국가 자격증을 이미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50시간의 교육 과정만 이수하면 되며, 간호사의 경우에는 40시간의 교육만으로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3.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에 필요한 시간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은 얼마나 걸릴까요?

 

이론과 실기 교육을 합친 훈련 기간은 일반적으로 주간 수업의 경우 약 한 달, 야간 수업의 경우 약 두 달이 소요됩니다. 또한, 80시간의 현장 실습이 요구되는데, 이는 대략 10일 정도에 걸쳐 진행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학원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실습 부분은 일부 대체 교육으로 진행되었지만, 2022년 4월 1일부터는 최소한 40시간은 현장에서의 실습으로 변경되었음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4.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한 실습 면제 자격

 

 

 

 

 

 

요양보호사 자격증 발급기관

 

 

 

 

 

 

 

실습 면제 자격이 있는 분들이라면, 교육 과정 중 실습 부분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요양시설, 장기 요양기관 등에서 국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1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경우, 현장 실습 시간이 전체 면제됩니다. 이러한 면제 조건이 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의 마지막 단계: 시험

 

 

 

 

필수 이론 교육과 실습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이 시험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1교시는 필기 시험이고, 2교시는 실기 시험입니다.

각 시험에서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입니다. 필기 시험에서는 21개 문제, 실기 시험에서는 27개 문제 이상을 맞추어야 합니다. 두 시험 모두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 주관식 문제에 대한 부담을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4.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조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기 위한 기본 조건에는 성별, 학력, 나이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자격증 획득은 필요한 교육과정의 이수 후, 자격시험에 합격함으로써 결정되며, 이는 고등학교 졸업자나 대학생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에 결격 사유가 해당하는 경우에는 자격증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또한, 2023년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방식이 변화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전에는 필기 시험으로 실시되었으나, 최근에는 디지털화된 환경에서 컴퓨터 시험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험이 주당 5번 진행되며, 이는 이전 연도보다 다음 연도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획득하는 데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5.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대한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내일배움카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 또는 근로자용 내일배움카드를 보유한 분들은 고용보험공단으로부터 승인을 받아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이 국비를 사용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국비 지원은 모든 비용을 커버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비용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지원받을 수 있지만, 일부는 자비 부담이 필요합니다.

평균적으로 약 2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며, 특히 자격증 과정에서는 10만 원 초반에서 중반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는 국비지원 사업인 내일배움카드의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이전에는 구직자와 재직자에게만 제공되었지만, 현재는 직업 훈련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 혜택은 이전의 약 200만 원에서 최근에는 300만 원에서 500만 원으로 늘어났으며, 지원 기간도 실직 여부나 재직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5년까지 가능하게 확장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는 매우 유리한 정부 지원 프로그램으로 간주됩니다.

 

 

 

 

 

 

 

 

 

 

 
 
 
 
 
 
 
 
 

6. 요양보호사란 마무리 정리

 

 

 

 

 

 

 

요양보호사는 일상생활이 어려운 고령자나 노인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생활복지시설 또는 가정 방문 서비스를 통해 신체적, 일상적인 활동 지원을 제공하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이들은 국가 자격시험을 통과한 인력으로 국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의 주요 업무는 노인이나 신체 활동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의 일상적인 활동 및 가사활동을 돕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의료진이나 가족들로부터 케어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우며, 케어 대상자의 청결 유지, 배설 관리, 정서적 지원, 환경 관리, 식사 및 복약 보조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요양보호 서비스는 케어 대상자의 집에서 청소, 세탁, 조리 등의 생활 지원 업무를 포함합니다. 신체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에 대해 조언을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대한 상세 정보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1교시 필기시험에서는 요양보호론에 대한 35문제를 풀게 됩니다.

요양보호론에서는 요양보호 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됩니다. 이 시험은 객관식으로 진행되며 시험 시간은 총 90분인 10시부터 11시30분까지입니다.

 

 

 

 

 

 

 

 

 

 

 

 

 

7. 요양보호사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

 

 

 

 

 

 

1.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하려면?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려면, 40시간의 교육이수가 필요합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가족 요양이 가능한가?

 

 

 

가족 중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한 경우, 그 사람이 가족 요양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결정한 요양보호사 급여를 받으며 요양 케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문제는 몇 문항인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필기 시험에서 총 35문제, 실기 시험에서 총 45문제가 출제되어 총 80문항의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4.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몇 문항을 맞추어야 합격인가?

 

 

 

 

필기 시험에서 21개, 실기 시험에서 27개 이상 맞추어 총 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5. 학원에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하고 있는데, 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온라인으로 실습이 이루어졌지만, 현재는 실제 현장에서 실습이 진행됩니다.

오늘 우리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과 국비 지원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용 불안감을 느끼며 새로운 경력을 찾는 데 애를 쓰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요양보호사 자격증 비용, 국비지원, 온라인교육, 학원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태아보험 가입시기 언제해야할까 ? 여러 특약 조건 확인하기 | 쌍둥이 시험관아기 등

중고차 할부 이자 비교! 구매방법 신용등급 하락하나 ?

햇살론 유스 금융교육 이수 방법 총정리 미이수 하면 ?

자차보험 단독사고 할증 수리범위 방법 자차보험 없으면? 총정리

롱키원골드 가격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진행중인 이벤트는? 총정리!

고혼진 가격 후기 부작용은? 2023년 이벤트 총정리!

광동침향환 가격 효능 부작용 후기 2023년 이벤트 총정리!

리피어라 가격 효능 부작용 성분 판매처는? 2023년 혜택 총정리!

공기청정기 렌탈 장단점? vs 구매 렌탈 추천 TOP 5+ 가격비교 확인!

정수기 렌탈 vs 구매 장단점 5가지 비교! 추천 확인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