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치아 레진 비용 보험적용되나? 수명 종류 시간 총정리!

치아 레진 비용 보험적용되나? 수명 종류 시간 총정리!

 

 

 

 

 

 

 

 

사람들이 치과에 찾아가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충치입니다. 충치가 초기 단계에서 발견되면 쉽게 치료할 수 있지만, 초기 단계를 지나 치료를 지연할 경우 충치 영역이 커져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비용이 상당히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특히, 충치 치료는 충치의 범위나 형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으며, 이에 따라 비용도 크게 달라집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비교적 저렴하다고 알려진 치아 레진 비용, 종류, 보험 적용 가능성, 수명, 그리고 아말감과의 비교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 치아보험 가격 보장 비교 확인 어디서?

 

 

 

 

치아보험 가격 및 보장 비교 바로가기

 

 

 

 

 

 

 

 

 

 

 

 

 

 

 

 

1. 치과 레진이란?

 

 

 

 

 

 

 

 

 

 

 

충치는 기본적으로 치아의 구조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치료 과정은 주로 이 손상된 부분을 제거하고, 그 공간을 채울 수 있는 적합한 재료로 복원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충치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복원재료는 충치의 크기, 위치, 그리고 심각성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이에 따라 치료의 난이도도 다르게 됩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치과 레진 종류

 

 

 

 

 

 

 

 

일반적으로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로는 레진, 인레이, 온레이, 그리고 신경 치료 후 사용하는 크라운 등이 있습니다.

이들 중 레진은 가장 저렴하고 단순하게 사용될 수 있는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진은 초기 및 중기 충치 치료에서 주로 사용되며, 과거에 널리 사용되던 아말감을 대체하게 된 현대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레진이 주로 사용되는 이유는 몇 가지 있습니다.

 

 

 

 

 

 

레진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그 색상이 치아와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며, 또한 충치가 치료된 부분을 효과적으로 밀폐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레진을 사용하면 아말감을 사용했을 때보다 치아를 제거해야 하는 부분이 훨씬 적기 때문에, 이는 치아 보존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아말감에 비해 레진의 또 다른 이점은 아말감이 치아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반면, 레진은 이러한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아말감은 치아에 완전히 밀착되지 않아 2차 충치의 위험이 높지만, 레진은 이러한 문제가 없으며, 치아 보존에 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현대의 충치 치료에서는 아말감보다는 레진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치아 레진에 보험 적용이 가능한가요?

 

 

 

 

 

 

 

 

 

 

 

치아 레진 치료에 보험 적용이 가능한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레진 중에서 단 한 종류만이 국민 건강 보험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치과에서는 복합 레진을 주로 사용하며, 이는 일반 성인에게는 비보험 항목으로 처리되지만, 12세 이하의 어린이들은 건강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적용이 가능한 레진인 자가 융합형 레진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이는 재료를 혼합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굳어지는 레진이며, 1~2만 원 정도의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자가 융합형 레진이 보험에 적용되기는 하지만, 사용 방법이 복잡하고 색상 선택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충치 범위가 넓거나 복잡한 부위에서는 적용하기 어려워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치아 레진 보험적용

 

 

 

 

 

 

 

일반적으로 치과에서는 충치 치료 시 광중합형 레진을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보험 적용이 가능한 레진 종류가 존재하긴 하지만, 일반 치과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므로, 치과 레진 치료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3. 치아 레진 종류는 무엇인가요?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주요 방법들로는 레진, 인레이, 온레이, 그리고 신경 치료 후에 크라운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레진은 언제 사용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레진은 주로 충치 범위가 작을 때 사용되며, 특히 당일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치아 레진 수명

 

 

 

 

 

 

온레이와 인레이는 레진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치아의 내부까지 충치가 진행된 경우에 해결책으로 사용됩니다.

이들은 개인 맞춤형 보철물을 제작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2차 충치 발생의 가능성이 크게 줄어들고, 치아에 쉽게 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치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에는 신경 치료 후에 크라운 치료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치아 전체를 보철물로 덮는 방식을 말합니다.

 

 

 

 

 

레진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주로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동성 복합 레진과 응축성 복합 레진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큰 힘을 받는 어금니와 같은 부위에서는 응축성 레진을 사용하는 반면, 다른 부위에서는 이동성 레진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동성 복합 레진은 물엿 같은 질감을 가지며, 응축성 복합 레진은 지점토와 유사한 특징을 가집니다. 그러나 이는 치과 전문가의 선호도와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레진의 종류는 또한 그것이 얼마나 단단해지는지에 따라 광중합형, 자가중합형, 그리고 복합 중합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광중합형 레진은 가시광선에 반응하여 굳어지는 레진을 말하며, 자가중합형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굳어지는 레진입니다. 복합 중합형은 광중합과 자가중합 모두 가능한 유형의 레진을 지칭합니다.

 

 

 

 

 

 

 

 

 

 

 

 

 

4. 레진 치료를 받은 후에는 몇 가지 주의사항?

 

 

 

 

 

 

 

 

 

 

 

 

첫째, 치료 직후에는 차가우면서도 딱딱한 음식, 예를 들면 얼음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치아와 잇몸 사이의 플라그는 매일 제거되어야 하므로, 일일이 철저한 양치질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째,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치실을 하루에 최소한 두 번 이상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레진 치료 후에는 일년에 세 번에서 네 번 정도의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레진 가격

 

 

 

 

 

다섯째, 스케일링은 최소한 일 년에 한 번 이상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째, 레진 치료를 한 후에는 하루 동안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당분이 많은 음식과 커피, 콜라와 같은 음료를 피하는 것이 레진의 변색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레진 치료의 장점 중 하나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즉시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느껴지는 통증이 적기 때문에, 통증에 민감한 사람들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레진의 단점은 다른 충전물에 비해 강도가 약하며, 따라서 장기적으로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고려하여, 충치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5. 치과 레진 비용은 ?

 

 

 

 

 

 

 

 

 

 

2023년 기준으로 치아 레진 치료의 비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레진 치료는 일반적으로 12세 이하의 환자에게만 건강보험이 적용되며, 그 이상의 연령에서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치료비용이 다소 높아집니다.

 

치과 별로 치료비는 차이가 있겠지만, 대략적으로 80,000원에서 100,000원 정도가 평균적인 레진 치료 비용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치아 레진

 

 

 

 

 

 

레진 치료가 완료되면, 치료 받은 부위가 2차 충치에 걸리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레진의 수명은 약 8년 정도로 장기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치아 레진 가격 종류 보험적용되는지 재료 시간 성분 수명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롱키원골드 가격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진행중인 이벤트는? 총정리!

고혼진 가격 후기 부작용은? 2023년 이벤트 총정리!

광동침향환 가격 효능 부작용 후기 2023년 이벤트 총정리!

리피어라 가격 효능 부작용 성분 판매처는? 2023년 혜택 총정리!

공기청정기 렌탈 장단점? vs 구매 렌탈 추천 TOP 5+ 가격비교 확인!

정수기 렌탈 vs 구매 장단점 5가지 비교! 추천 확인하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국비지원 비용 종류 학원 총정리!

개인회생 변제금 미납 폐지 기준? 연체 해결방법 총정리!

개인회생 신청자격 조건은? 불가한 상황 5가지 비용은? 신청절차 총정리!

통장압류 해지방법? 해지 비용 풀리는 기간 신청 총정리 | 변제 후, 벌금미납 등

치아미백 가격 비용은? 부작용 지속기간 효과 셀프 치아미백 방법 3가지 총정리!

모발이식 비용 절개 비절개 평균가격? 부작용 암흑기 후기 총정리!

 

 

 

 

 

 

답글 남기기